AI 조류독감 사람감염증상! 치킨과 오리고기는 먹어도 될까?AI 조류독감 사람감염증상! 치킨과 오리고기는 먹어도 될까?

Posted at 2014. 2. 3. 15:26 | Posted in 생활정보/꼭 알아야 할 정보



★AI 조류독감 사람감염증상! 치킨과 오리고기는 먹어도 될까?


 

안녕하세요 '생각의 숲'입니다. 


요즘 우리나라는 고병원성 조류독감 AI로 많은 시름에 잠겨 있습니다. 


농가에서 잘 키워온 닭이나, 오리를 농민들이 피눈물을 흘리며 살처분 하고 있습니다. 


치킨을 자주 먹는 저로서는 아주 좋지 않은 소식입니다. 


 

 AI) 조류독감이란?

 

 국내에 제 1종 가축전염병으로 분류하고 있는 조류독감은 바이러스로 인해 닭, 칠면조, 야생조류 등 여러 종류의 조류에 감염되는 질병으로 전파가 빠르고 병원성이 다양합니다.


증상으로는 병원성에 따라 다양하지만, 호흡기증상, 설사, 산란율의 감소, 벼슬 등 머리부위에 청색증을 보이게 됩니다. 


폐사율은 0~100%로 바이러스 병원성에 따라 다르고, 산란율도 40~50% 저하를 일으키게 됩니다. 


 

 AI 사람감염 증상

 


바이러스에 걸린 야생조류가 집에서 기르는 날짐승에 옮겨졌다가, 이를 접촉할 경우 사람에게 전염되죠. 


AI는 치사율이 매우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독감이 01%미만의 사망률이라면 류독감은 병원성에 따라 다르지만 30%이상의 사망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증상은 감기처럼 고열과 콧물 등이 있고, 수일이후 폐렴이 나타나 죽을 수도 있는 매우 무서운 병이죠. 




치킨과 오리고기 먹어도 괜찮을까?



AI 조류독감이 발생한 농장 뿐만 아니라 주변 3km이내의 닭, 오리, 달걀등이 전부 살처분 되게 됩니다. 


그리고 10km이내의 닭, 오리, 달걀등의 생산물도 이동통제를 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이 오염원과 접촉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유통될때 도축장에서 검사를 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닭이나, 오리등 먹어서 AI에 감염됐다는 보고는 아직 없었습니다. 


 결론!


 

 AI 조류독감에 걸린 닭, 오리, 달걀등이 우리 식탁에 오기까지 많은 검사를 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감염된 재료라도, 75도 이상으로 5분 이상 가열해서 조리를 하게 되면 바이러스가 다 죽기때문에 전혀 문제될것도 없구요^^


아이들의 영양간식이자, 영원한 맥주안주 치킨!!


걱정하지 말고 챙겨 드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