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의 방법과 다이어트 효과!간헐적 단식의 방법과 다이어트 효과!

Posted at 2014. 2. 7. 11:29 | Posted in 집에서살빼기/식단 팁


간헐적 단식의 방법과 다이어트 효과!!


안녕하세요 '생각의 숲'입니다. 


겨울도 이제 물러날때가 다 되어가네요. 


봄이 찾아 오고, 얼마 지나지 않아 무더운 여름이 찾아 온다는 말씀.... 


오늘도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과, 식사조절을 하는 여러분을 위해 정보를 하나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간헐적 단식>입니다.


간헐적 단식이란?





간헐적 단식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일주일에 한 두번 이상 하루 16시간 혹은 24시간의 공복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으로 체중감량효과는 물론이고, 당뇨나 암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몸의 건강을 챙기면서 효과적으로 살을 뺄 수 있는 방법으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법





하나. 16:8 (16시간 단식 후 8시간 안에 식사)


간헐적 단식의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 하나는 16:8의 방법으로 16시간동안의 공복상태를 유지한 후 8시간 동안 식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다이어트를 생각한다면 막 먹는것이 아니라, 균형잡힌 식단을 드셔야 겠죠??


ex) 아침을 굶고 점심 저녁을 먹는 방법으로, 저녁을 6시에 먹었다면, 16시간 후인 오전 10시에서 오후 6시까지 8시간동안 점심과 저녁을 먹으면 됩니다.  


둘. 5:2 (일주일에 5일은 정상식, 2일은 24시간 단식)


다음 방법은 5:2의 방법으로 일주일에 5일은 아침, 점심, 저녁 세끼를 다 먹고 나머지 2일은 아침, 점심을 모두 굶고 저녁부터 식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24시간의 단식상태를 이어가면 체내에 쌓인 체지방 분해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 화요일과 금요일 2일동안은 아침과 점심을 굶고 저녁만 먹습니다. 나머지 5일은 3끼를 다 드시구요^^ 



간헐적 단식의 다이어트 효과!





다이어트를 하면 항상 먹는것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했을 텐데요. 이 방법은 <먹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단식 후에는 먹고 싶은 만큼 먹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죠. 


머고 싶은걸 먹으면서 살을 뺄 수 있다는 점, 건간에 도움을 준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면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안되겠죠???



간헐적 단식을 피해야 하는 사람들





단식을 하면 우리 몸의 IGF-1이라는 호르몬 수치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이는 간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으로 세포를 성장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 IGF-1수치가 낮아지면 질병발생이 낮은 환경을 만들고, 손상된 조직을 치유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암예방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그렇지만 IGF-1수치의 역할인 세포성장이 필요한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이나, 임산부, 임신 예정자, 가임기 등의 여성분들은 간헐적 단식을 피해야 합니다. 


부작용





아무리 좋은 다이어트라도 단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하게 되면 요요가 있는거 아시죠? 최소 6개월 이상을 유지해야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식하는 동안 식욕조절을 못하면 도루아미타불입니다.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접근 하셔야 합니다. 라이프 스타일을 건강하게 바꿔 나간다고 생각하셔서 현명한 다이어트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