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걷기의 다이어트 효과 VS 달리기의 다이어트 효과빠르게 걷기의 다이어트 효과 VS 달리기의 다이어트 효과

Posted at 2014. 2. 1. 02:00 | Posted in 집에서살빼기/운동 팁

 

다이어트 효과 "빠르게 걷기 VS 달리기"

 

 

안녕하세요 '생각의 숲'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이 필요하다는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물어보곤 하죠. 빠르게 걷기와 달리기 어떤게 더 다이어트에 좋은지 말이죠.

 

 

 

달리기 VS 파워워킹

 

다이어트의 가장 큰 목적은 체지방 감소입니다. 이는 누구나 부정 할 수 없죠.

 

체지방 감소를 위해서 칼로리를 소비를 해야 하고, 유산소 운동은 칼로리를 많이 소비하기에 적합한 운동입니다.

 

하지만 운동 강도에 따라서 체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비율이 달라진다는 점 알고 계신가요?

 

 

가로는 운동강도, 세로는 지방과 탄수화물의 에너지 비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하거나 안정된 상황에서는 지방이 좀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를 합니다. 하지만, 운동강도가 높아질 수록 탄수화물의 에너지 활용 비율이 높아지게 되죠.

 

쉽게 말해 파워워킹은 체지방의 에너지 활용비율이 높고, 달리기는 체지방의 에너지 활용비율이 낮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최고의 운동은 파워워킹?

 

 운동강도가 낮을 수록 체지방의 에너지 활용비율이 높다라고 했으니 파워워킹이 달리기 보다 다이어트에 더 도움이 된다??

 

다음 표를 한 번 보시면 생각이 바뀌게 됩니다.

 

 

위의 표에서 나온 내용은 운동강도에 따른 지방소비율과 총 에너지 소비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까 말한것과 같이 지방소비율은 중강도 운동에서 더 높은 결과를 가져 왔지만, 총 칼로리 소비량을 보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중강도 운동을 하면 총 에너지 소비량은 200kcal지만 지방에서 사용된 에너지가 70%기 때문에 140kcal를 소비를 했습니다.

 

 고강도 운동을 하게 되면 지방의 소비율은 30%밖에 되지 않지만, 총 에너지 소비량이 600kcal기 때문에 180kcal를 소비하게 되었죠. 

 

하지만 운동시에만 에너지 소비한게 아니라 운동 후 초과산소소비량 즉 몸이 안정된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회복을 위해)

 

서 추가적인 에너지 소비량이 발생하게 됩니다. 중강도 운동은 10kcal밖에 되지 않았지만, 고강도 운동에서는 180kcal의추가적인 에너지 소비량이 발생했네요.

 

  

다이어트 최고의 운동은 달리기?

 

다이어트는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체중 감량은 먹는 에너지보다 소비 에너지가 더 커야 하죠.

 

그렇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가 많은 달리기가 다이어트에 더 도움이 된다??? 

 

사실 그것도 아닙니다.

 

 위의 표를 잘 보시면 고강도도 운동시간이 50분 이상 지속된 상태라는걸 볼 수 있습니다.

 

50분의 운동을 지속해야 지방에서 에너지로 180kcal를 이용하게 되는데 기초 체력이 낮은 사람들은 50분 이상 고강도 유

산소 운동을 진행하지 못합니다. 만약 억지로 운동을 하더라도 급혁한 체력저하를 느끼게 됩니다.

 

또한  탄수화물의 소비비율이 높기 때문에 급격히 떨어진 탄수화물을 채우기 위해 허기짐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그 허기짐을 참지 못하는 사람들은 운동 후 폭식이라는 역효과가 생길 가능성이 크죠.

 

 

  

 결론은???

 

그럼 어떤 운동을 해야 할까요?

 

 기초체력이 약하거나, 식탐이 많아 허기를 잘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파워워킹을 추천합니다.

 

운동강도가 낮기 때문에 오래 지속할 수 있고, 체지방의 소비비율도 높기 때문에 아주 좋은 운동이죠.

 

하지만 단기적인 체중감소의 효과는 적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 체지방의 소비비율이 높은 만큼 체지방률 감소에는 아주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해왔던 사람들이나, 운동목표가 뚜렸하고 의지가 강한 사람은 달리기를 추천합니다.

 

운동강도가 높은 만큼 체지방의 소비비율은 낮지만, 총 칼로리 소모량이 높고, 회복을 위한 초과산소소비량또한 높기 때

 

문에 단기적인 체중감량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장기적으로도 심폐기능과 혈액순환이 좋아졌기 때문에 체지방 분해를 위한산소공급이 더 잘 이루어지기 때문에 체중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걷기와 달리기 둘다 다이어트에는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본인의 체력상태를 잘 고려해서 선택해야 하며, 어떤 운동이든 꾸준히 오래 지속해야 큰 효과가 있는거 아시죠?

 

이젠 미루지 말고 실천하세요!!! 쭈~~~~욱!!!

//